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패권의 비밀 : 4차산업혁명시대, 부국의 길 - 서울대 김태유교수 강의 리뷰
    리뷰 2020. 1. 11. 09:53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는 너무나 좋은 강의가 있어서 여러분에게 저의 느낀점과 함께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먼저 강의 내용은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첨단기술에 대해 예시를 들어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1차 산업혁명시대와 조선시대 일제 침략이 일어났을때의 역사적 사실을 예로 들어 산업혁명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우리나라가 새로 일어날 혁명인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히 말하자면 경술국치가 일어날 때 일본은 사거리가 800m인 무라다소총을 동학농민군은 임진왜란때의 무기인 화승총을 가지고 싸웠습니다.이러한 차이로 동학농민군이 3만명이 사살될 때 일본의 군사는 달랑 한명이 죽는 사건이 발생하게됩니다. 우리 민족이 겪었던 슬픈 역사처럼 산업혁명은 그를 주도하는지에 따라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나누게 되었고 농업경제로 천천히 성장하던 사회를 산업경제를 통해 급작스런 성장을 이루도록 바꿨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혁명은 앞으로 산업경제로 이루어지던 성장에 더 급작스러운 성장을 가져오는 초지능 초연결의 지식경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이를 주도하지 못하는 나라는 이전에 일어났던 것처럼 피지배층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위해 우리나라가 해야할 일은 3가지가있습니다. 첫째는 정부차원에서의 도움입니다. 단순히 정부가 4차산업혁명을 지원해 주는 것을 넘어서 공무원인사를 혁신하고 4차산업혁명으로 가는데 생기는 부작용들을 해결해 주어야합니다. 두 번째는 사회차원에서의 도움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은 성장가치가 큰 4차산업혁명관련된 일을 하기보다는 공무원에 목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을 가치를 생산해내는 4차산업혁명 인재로 키워야합니다. 세 번째는 앞으로 나타날 북극항로를 통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것입니다. 북극항로는 지구온난화가 일어나면서 새로 열리게 될 항로인데 이 항로를 이용해면 유럽에 빠르게 갈수있기 때문에 북극항로를 통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자는 것입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 그리고 가장 많이 든 생각은 김태유교수님에 대한 존경심이었습니다. 지식의 깊이는 물론이고 과거의 역사를 통해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의 길을 제시하는 지혜 그리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애국심까지 진정한 학자를 보고있는 것 같았습니다. 단순한 예측이 아닌 과거사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우리나라가 앞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해야할 일을 제시해 주시는 열정적인 강의를 보고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인재가 되어 우리나라가 혁명을 주도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여러번하였습니다. 저는이번강의를 통해 원래 계획했던 반도체 산업에 대한 진로가 더욱더 확실해졌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단순히 취직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이 강의를 듣고 나서는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의 반도체산업을 통해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위치가 대한민국을 이끌 젊은 세대라는 것을 한번더 체감하였고 책임감을 가지고 더 열심히 노력해야 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여러분도 이 강의를 한번은 꼭들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강의를 들으시면 교수님의 열정에 동기부여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